정보

아파트 층간 소음 심각한데… 건설사 "난 몰라"

aazoo 2012. 6. 7. 18:59

 

아파트 층간 소음 심각한데… 건설사 "난 몰라"

 

민원 90% 바닥재 결함 탓 불구 비용 줄이려 대부분 저가품 사용
국토부 고시 표준바닥 구조로는 4등급만 받아도 분양 문제 없어

김경미기자 kmkim@sed.co.kr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아파트 층간 소음 문제로 이웃들간의 분쟁이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지만 막상 집을 짓는 건설사들은 소음을 낮추기 위한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 절감 등을 이유로 소음 차감 효과가 떨어지는 저가 바닥재를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13일 서울경제신문이 올해 분양한 아파트들의 입주자모집공고를 분석한 결과 소음 차감 효과가 뛰어난 1,2등급 바닥재를 사용하고 있는 곳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리에 분양하고 있는 충남 세종시 아파트들 역시 1~2곳의 단지만이 그나마 성능이 우수한 3등급 바닥재를 사용할 뿐 나머지는 인정 등급 중 가장 낮은 4등급 바닥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건설사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A건설사 한 관계자는"예전에는 층간 슬라브 두께가 120~150㎜까지 얇았지만 지금은 180~210㎜ 수준이라 4등급 바닥재를 써도 소음 문제가 그리 심각하지 않다"며"서로에 대한 배려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기술력으로 해결하려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현실과는 동떨어졌다.

환경부 층간 소음 이웃사이센터 이성규 차장은 '센터 개소 한달 반 만에 1,600여건의 민원이 들어왔고 그 중 400건은 현장을 나가야 할 심각한 소음 문제"라며 "현장에서 확인한 소음 문제의 경우 90% 이상이 건물 자체 결함으로 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장은 "민원 4~5건 중 1건은 (층간 소음 규제가 강화된 이후 지어진) 새 아파트 거주자들이 제기하고 있다"면서 "건설사들이 주택성능 개선에 관심이 다소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건설사들이 층간 소음으로 고통 받는 소비자들을 외면한 채 이윤 챙기기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B건자재 회사 한 담당자는"30평 아파트(전용 85㎡)에 1등급 바닥재를 상용하면200만~300만원의 공사비가 추가되지만, 층간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면서 "비용을 아끼려고 ㎡당 3,000원의 저가 바닥재를 고수한다는 것은 건설사가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건설사를 방임하고 있다.

현재 국토부가 고시한 표준 바닥 구조를 적용할 경우 테스트 없이 4등급을 받을 수 있다. 4등급만 받아도 분양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에 90% 이상의 건설사가 표준바닥구조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문제는 이 표준바닥구조로는 인정 4등급의 성능조차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C건자재 기업 한 담당자는 "4등급 인정을 받으려면 경량충격음 58db, 중량 50db을 차감해야 하는데, 실제 테스트를 해보면 50%에도 못 미치는 성능이 나온다"며 "건설업계도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냥 쉬쉬하고 있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위례신도시에 지어질 아파트의 경우 바닥재 기준을 경량충격음 1등급, 중량 2등급 이상으로 규정한 것으로 안다"며 "정부가 의지를 가지면 충분히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는데 건설업자의 편에 서 소음 문제에는 손을 놓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